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준비물 총정리

by ∂⊆▨¶▩ 2023. 11. 2.
반응형

새 아파트를 분양받으신 분들은 내 집 마련의 기쁨을 누림과 동시에 여러 가지 걱정과 진행해야 할 사항들이 많으실 겁니다.

 

입주시기가 다가왔을 때 약 2~3개월 전에 아파트 사전점검을 진행하게 됩니다.

 

최근 부실시공이나 꼼꼼하지 못한 마감으로 인해 새집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하자들이 발견되고 있는 아파트 들에 대한 뉴스나 기사를 흔히 접하셨을 겁니다.

 

 

설마 내 집도 하자가 많으면 어떡하지 라는 걱정이 되실 텐데요. 그래서 더더욱 사전점검 시 꼼꼼히 확인하고 시정요청을 해야 합니다.

 

제때 발견하지 못한 하자라면 일정기간이 지난 후 시공사의 보증의무가 사라집니다. 또한 결로나 누수 등을 일으킬 수 있는 하자라면 초기에 꼭 확인하셔야 집에 손상을 최대한 예방할 수 있기도 합니다.

 

최근에는 아파트 사전점검을 대행하는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비용 또한 30만 원에서 50만 원까지도 형성이 되어 있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지금부터는 사전점검 대행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셀프로 꼼꼼히 확인하는 방법과 준비물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아파트 사전점검이란?

아파트 사전점검이란 입주 예정자가 계약을 체결한 아파트를 입주 전에 방문하여 내부 및 외부상태를 확인하는 절차입니다.

 

사전점검

 

하자 및 보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을 경우 점검표에 작성하여 제출하면 이를 토대로 입주 전에 시공사가 보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.

 

아파트 사전점검은 보통 주말을 포함한 3일간 진행하며 같은 시간대에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문 예약을 통해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 

아파트 사전점검 준비물

셀프 사전점검 시에 하자점검에 꼭 필요한 준비물을 지참하셔야 원활한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 준비물은 꼭 챙겨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

 

[필수 준비물]

1. 돗자리: 집이 입주 전 상태로 먼지가 많고 앉거나 쉬기 어려우므로 간이 의자나 돗자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2. 간단한 물과 간식: 점검을 시작하면 나갔다 들어오기 어렵기 때문에 물과 간단한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3. 휴지 또는 물티슈: 화장실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.

 

4. 줄자: 입주 시 가구나 가전을 놓아야 하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실측용도로 활용합니다.

 

5. 수평계: 바닥이 기울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6. 하자 체크 스티커: 사전점검 시 대부분 스티커를 챙겨주지만 수량이 매우 적으므로 최소 100개 정도 별도로 스티커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7. 필기구: 매직이나 볼펜 등을 구비해 줍니다.

 

8. 핸드폰 충전기: 콘센트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구비합니다.

 

9. 고무망치: 타일이나 벽면의 빈 공간이 있는지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10. 비닐봉지: 화장실, 베란다의 바닥 물 구배가 잘 되는지 고이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물을 담을 용도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아파트 사전점검 시 체크리스트

준비물을 모두 구비했더라도 사전점검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지금부터 순차적으로 사전점검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수평 및 수직 점검

새시, 창문이나 방문 등 수평과 수직이 잘 맞는지 열고 닫을 시 이격이나 틀어진 곳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.

 

2. 파손, 흠집 점검

내부 인테리어 작업을 하다 보면 의도치 않은 파손이나 흠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바닥타일, 벽지, 창틀, 붙박이장 등 모든 곳에 파손이나 흠집이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.

 

3. 마감상태 점검

모서리나 이음새 부분이 실리콘 마감처리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세요. 실리콘마감이 지저분하거나 누락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는 하자입니다.

 

4. 수납장, 옷장, 문 등 점검

여닫을 수 있는 모든 문짝에 대해 잘 열리고 잘 닫히는지, 삐뚤어져있거나 스토퍼가 없이 쾅 닫히는지 등 꼼꼼히 확인하여야 합니다.

 

5. 마감재의 빈 공간 체크

욕실, 베란다, 주방의 타일과 거실의 아트월, 가벽과 바닥에 빈 공간이 있는지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.

 

6. 각종 오염

시멘트가 묻어있거나 페인트가 번지는 경우 등 일반적으로 닦이지 않는 각종 오염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.

 

반응형

댓글